토마토 육종 및 재배

  1. 특허정보
  2. 특허분석보고서
  3. 토마토 육종 및 재배

토마토 육종 및 재배 특허분석 보고서

토마토 작물의 정의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풀 토마토는 우리말로 '일년감'이라 하며, 한자명은 남만시(南蠻枾)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토마토를 처음에는 관상용으로 심었으나 차츰 영양가가 밝혀지고 밭에 재배하여 대중화되었습니다. 요즘은 비닐하우스 재배도 하여 일 년 내내 재배가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는 19세기 초 일본을 거쳐서 들어왔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각종 비타민(A, B, C, E 등)과 무기질(철분, 칼륨,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암, 고혈압, 심장질환 등의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리코펜(lycopene)’은 노화 방지 및 항산화, 항암 효과가 있으며 풍부한 식이섬유는 신장 기능을 촉진하고 변비와 비만을 예방합니다. 유기산 함량이 높아 식욕을 증진하며 특히 구연산은 에너지 제공과 소화를 촉진시켜 체내 산성화를 방지하고 피로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기술 현황

토마토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암, 고혈압, 심장질환 등의 질병 예방에 효과적인 작물이고, 혹서기를 피하면 촉성재배, 반촉성재배, 노지재배와 억재재배의 작형으로 1년 내내 재배가 가능한 작물입니다. 최근 중국의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방울토마토의 소비량이 증가하는 추세로, 글로벌 기업들은 다양한 크기 및 색상의 토마토를 연구 개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ISSUE

토마토의 재배는 노지에서 점차 시설로 옮겨 가면서 시설재배를 중심으로 재배하고 있으며, 농가에서 중요한 환금성 작물중 하나이며, 유기인증 농산물의 재배 농가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품종들은 대부분 복합 저항성 품종들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파프리카, 장미 등 유사 시설재배 품목에서 토마토로 작목전환 농가와 제2의 파프리카 육성을 위한 정부정책에 힘입어 재배면적 증가와 생산량 증가로 수출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조사관점

토마토 작물을 국립종자원에 신품종 출원된 모든 종자 출원을 유효 종자출원으로 선정하였고, 토마토 작물의 한국, 미국, 일본, 유럽, 중국 및 WIPO의 종자와 관련된 특허를 검색하여 유효특허를 선정하여 출원 동향을 비교 분석하였고, 종자 출원 뿐 아니라, 주요 특허의 출원 경향을 파악하여 특허권 확보를 위한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시사점

전 세계 토마토 작물의 기술은 글로벌 종자 기업은 다양한 크기 및 색상의 토마토 연구개발 및 특허 출원인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높은 재배량을 나타낸 중국 기업들은 재배장치 및 선별장치를 중심으로 연구개발 및 특허를 출원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토마토 최대 수출국인 일본은 최근 방울토마토의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토마토의 최대 수입국인 미국이 미성숙 토마토 수출 가능성이 있으며, 일본, 파키스탄, 홍콩 등의 인접 아시아 국가 및 러시아를 성숙 토마토 수출이 가능한 수출대상으로 하여 지속적인 시장 분석을 통해 수출 가능 토마토의 연구 개발 및 특허 출원을 하는 동시에, 병충해 및 환경 스트레스에 내성이 있고, 점점 다양해지는 소비층을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크기 및 색상의 토마토의 연구 개발 및 특허 출원을 통해 글로벌 종자 기업의 국내 토마토 기술 침해 방어를 위해 노력해야할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