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첨가물

  1. 특허정보
  2. 특허분석보고서
  3. 식품첨가물

식품첨가물 특허분석 보고서

기술 현황

식품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식품첨가물 시장 규모도 이에 비례하여 커지고 있으며, 최근 식품첨가물 정책의 가장 큰 변화는 "천연"이란 용어를 사용함에 있어, 최소한의 물리적 처리 및 비식용분분의 제거를 거친 경우에만 사용 가능한 것으로, 생물자원 유래의 모든 식품첨가물에 "천연"이란 용어를 사용할 수 없게 변하였습니다.

주요 ISSUE

본 기술분야는 식품의 보존, 제조, 맛에 필수 요소이지만, 식품 첨가제물을 섭취하면, 건강이 나빠진다는 소비자의 선입관으로 실제 중요도에 비해 관심을 덜 받는 산업분야이지만, 전세계적으로 건강기능식품보다 시장성이 큰 산업분야이므로, 국가 차원으로 식품 첨가물의 안전성에 대한 자료를 배포하고 있지만, 국민적인 불신이 해소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도의 증가로 보다 안전하다고 인식하는 천연소재 식품 첨가물에 대한 시장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조사관점

생명자원명을 대상으로 1차 조사하였고 식품 첨가물을 영양에 도움을 주거나, 식품을 보존하는 기능 분류와, 향과 맛에 관련된 분류로 식품 첨가물 관련 특허를 조사하였고, 한국, 미국, 일본, 유럽, 중국 특허를 대상으로 검색하였습니다.

시사점

식품첨가물은 소비자에 부정적인 인식으로 모든 식품첨가물이 인체에 해로운 물질로 인식되고 있지만, 첨가물 중에는 인체에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도 있으며, 소비자의 기호와 품질의 개선과 보존을 위해 반드시 사용되는 기술분야이기에 기술은 계속하여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허분석 중에서 포트폴리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일본을 제외한 한국, 미국, 유럽, 중국은 성장기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식품첨가물은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분야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문 전체를 보시려면 윗쪽의 전문가분석 PDF 파일 다운로드를 받으셔야 합니다.

식품첨가제 정의

  • 식품을 제조ㆍ가공 또는 보존함에 있어 식품에 첨가ㆍ혼합ㆍ침윤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질(기구 및 용기ㆍ포장의 살균ㆍ소독을 목적으로 사용되어 간접적으로 식품에 이행(carry-over)될 수 있는 물질을 포함)을 말합니다.
  • 따라서 식품첨가물은 일반적인 식품의 구성 성분이 아니며 보편적으로 섭취하는 물질이 아니면서 식품의 제조ㆍ가공과정 중 기술적, 영양적 효과를 얻기 위해 식품에 의도적으로 첨가하는 물질입니다.
  • 식품첨가물은 식품을 가공하고 조리할 때 식품의 품질을 유지 또는 개선시키거나, 맛을 향상시키기고 색을 유지하게 하는 등의 목적으로 식품 본래의 성분 이외에 첨가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 기구·용기·포장을 살균·소독하는데 사용되어 간접적으로 식품으로 옮아갈 수 있는 물질을 포함하는 것으로 식품위생법 제2조에 명시되어 법적으로 한정되고 있습니다.

식품첨가제 역할

식품첨가제 역할

  • 1

    두부응고제, 면류첨가 알칼리제두부는 두유의 단백질을 응고시킨 것이지만, 응고하기 위해서는 두부응고제가 필요합니다. 또 한 중화면은 특유의 식감을 가진면으로 제조 시 면류첨가알칼리제가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가공식품은 식품첨가물 없이는 제조할 수 없는 식품입니다.

    가공식품제조
  • 2

    보존료, 산화방지제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지방이 산화되면 과산화지질이나 알데히드가 생성되어 인체 위해요소가 될 수 있으며, 또한 식품 중 미생물은 식품의 변질을 일으킬 뿐 아니라 식중독의 원인이 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산화방지제, 보존료, 살균제 등의 식품첨가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중독예방
  • 3

    착색료, 착향료,향미증진제가공식품의 원료가 되는 식품은 계절, 기후, 생산지역에 따라 색, 맛, 향, 식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착색료, 광택제를 이용하여 색을, 향미증진제, 감미료, 산미료를 이용하여 맛을, 착향료를 이용하여 향기를, 유화제, 팽창제, 증점제를 이용하여 식감을 보정하고, 가공식품의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품질향상
  • 4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가공식품의 제조과정에서 잃게 되는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보충하거나 식생활에서 부족한 영양을 강화하기 위해 비타민류, 미네랄 및 아미노산 등의 영양강화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영양강화